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트남에서 장사를 하기 위한 2가지 방법

by 림이님 2023. 6. 15.

베트남에서 장사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베트남은 현재 한국 분들이 많은 진출을 하였고 교육 수준 및 매우 젊은 나라이기 때문에 일을 하기에, 장사를 하기에 좋다. 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의 많은 분들이 베트남에 진출하여 장사 또는 사업을 하길 원하십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장사나 일을 한다는 것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그럼 베트남에서 사업또는 장사를 하기 위해선 어떤 절차가 필요하고 어떤 방법이 로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사업은 너무 거창하니 우선은 " 장사 " 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베트남에서 장사하기

1. 개인이 장사하는 법

개인이 장사하는 법은 아주 쉽습니다. 변호사를 만납니다. → 현지인 명의를 빌립니다. → 가게를 빌리고 → 장사를 시작합니다.  (현지인의 명의를 빌리는 이유는 외국인 이름으로 사업자를 내고 장사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개인이 현지인의 명의를 빌려서 장사를 하는 장점은? 
변호사를 통해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준비과정이 쉽고 빠르게 장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현지인 명의를 빌려서 까지 장사를 하기 때문에 입지가 좋은 곳이라고 선정된 자리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현금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을까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할 겁니다. 
-. 개인이 현지인의 명의를 빌려서 장사를 하는 단점은?
일을 진행하면서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 변호사비용, 명의에 대한 월 수수료를 지급하여야 합니다. 
투자를 했지만 법적으로는 가게의 종업원입니다. : 일을 하려면 노동 허가증이라는 게 필요한데 가게의 직원으로서 노동허가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자 이자 사장인데도 불구하고 가게의 종업원이 됩니다. 
불법이 필요합니다. : 베트남에서 식당류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위생허가증이 필요한데 받기가 힘듭니다. 그렇다면.... 뇌물을 주고 검사를 피해야 합니다. 
권리금도 필요합니다. : 명의를 빌려서 장사를 하는 만큼 좋은 입지에서 시작하지만 좋은 입지는 권리금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노이의 한국인거리 명동이라고 불리는
미딩이라고 가정하면 권리금이 1~2억 정도까지 올라가며 이것저것 준비하기 위해서 는 총 4억 정도의 금액이 필요합니다. 
매장을 늘리기 힘들다 : 개인이 장사를 하면 분점내기가 어렵습니다. 아니 매장당 신고를 하고 세금을 내어야 합니다.
코로나? 경기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 이 부분은 누구에게 팔 것인가?라는 개념을 가지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코로나가 한창인 시기에 미딩의 음식점은 모두 문을 닫았습니다.
첫 번째로 한국인들의 외식을 금지시켰고 (회사에서 권고), 더 큰 문제는 시에서 단속을 하였습니다. 베트남은 공산국가입니다. 나라에서 까라고 하면 까야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베트남 가서 개인이 장사를 하면 망하기 쉽겠군 처럼 보이네요.. 맞습니다, 하지만 틀립니다.

제가 생각하는 기준은 자리에 대한 권리금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치고 빠지는 형태의 업종 변환을 줄 수 있는 분들 그리고 업종이 변화되면서 인테리어에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하실 수 있는 사업가 또는 장사꾼들은 베트남은 기회의 땅입니다. 이렇게 돈이 많이 들어가도 우후죽순 한국 식당들이 엄청나게 생기고 실제로도 장사가 아주 잘되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업종 변환을 적절한 시기에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라면 개인이 장사하시고 돈 많이 벌 수 있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나락 갈 수 있습니다.

2. 외국인 투자법인으로 장사하는 법

이름부터 멋있습니다. 외국인 투자법인! 먼가 정말 사장이 되고 회장이 된 듯한 느낌입니다. 그럼 외국인 투자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조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외국인 투자법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 본국에서 석사이상의 학위, 범죄경력 없어야 하며 (금고도 안됩니다.) 대기업근무 경력 과장, 약 2억 동 소요됨, 책 한 권 정도의 서류 필요함
어렵습니다. 석사에, 대기업 과장이라니 (특이한 점은 차장, 부장 은 오래 걸리고 과장이라는 직함이 빠르게 일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는 법! 중개인이 있습니다. 중개인은 저희를 위하는 석사학위를 만들고 대기업 과장을 만들어 주는 마술을 보여줍니다.
단 개인이 준비하건 중개인이 준비하건 법인설립까지는 약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럼 외국인 투자 법인 의 장점부터 말씀드리면 

-. 외국인 투자법인으로 장사를 하는 장점은? 
-. 매장을 늘릴 수 있다 : 예를 들어 ox 치킨이라고 하겠습니다. 장사가 잘되면 ox2 호점, ox3호점, ox4호점, 계속 낼 수 있습니다. 
-. 가맹점 형태로 도 운영이 가능하다 : ox 치킨 이란 브랜드를 만들고 법인에서 매장을 늘리는 것이 아닌 개인에게 가맹비를 받고 ox3 호점 ~ 10호점 까지 무한대로 늘릴 수 있습니다.
가맹점이 많다는 건 가맹비를 받을 수 있고, 원자재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인테리어 및 디자인에 대한 모든 권리를 법인이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잘되는 체인점이라면 무한대로 돈을 벌어들일 수도 있겠지요? 가능한 이유는 법인 이기 때문입니다. 
-. 법적으로 자유롭다. : 개인이 장사할 경우에는 위생허가를 뇌물로 처리해야 하지만 법인은 위생허가증을 발급받고 정상 영업이 가능합니다. 단 년 60만 원 정도의 금액은 필요합니다. 
-. 업종을 늘릴 수 있다. : 일반 음식점으로 법인을 설립하는 건 안 어렵습니다. 그럼 법인의 업종을 구분할 때 추가적으로 무역업. 이 정도 넣어 두는 겁니다. 
물론 추가로 반도체, 법무, 무한대로 늘리 수는 있지만 기본인 일반 음식점 + 1개 정도는 승인이 나고 이후 업종 추가 시마다 금액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이 부분은 한국과 동일하네요.
이렇게 보면 외국인 투자법인을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고 단점은 없을 것 같지만 단점 존재 합니다. 
-. 외국인 투자법인으로 장사를 하는 단점은? 
-.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린다. : 개인이 준비한다면 한국에서 굉장히 많은 곳을 다니며 준비해야 하고 (서류 관련) 중개인을 통해서 한다고 해도 동일하게 6개월은 걸립니다.
-. 모든 결정은 스스로 : 개인은 부동산을 껴서 하기도 하지만 투자법인은 입지선정, 부동산계약, 인테리어, 메뉴선정, 기자재, 원부자재 구매 등 모듣것을 법인에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현지 인프라가 없다면 이런 모든 준비를 하기에는 시간과 돈이 많이 들고 그만큼 수익이 나는데 까지 오랜 기간이 걸립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돈을 못 벌고 월세만 나간다 나는 건 죽을 맛입니다._부동산 투자자들은 더 잘 아실 것 같네요)
-. 성공을 하더라도 첫걸음이다. : 돈을 벌고 수익이 나더라도 법인이기 때문에 1개의 매장으로는 운영이 되기 힘든 구조입니다. 매출 및 순익에 따라 틀려지긴 하겠지만 그래도 법인이라면 
최소 3개 정도의 법인이 운영되어야 하고 1번은 수익. 2번은 똔똔이, 3번은 마이너스 여도 계속 유지할 수 있고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가 나옵니다.
외국인 투자법인이 어울리시는 분들은 디깅 하실 분들 (한 우물 오래 파실 분들), 그리고 가맹점을 늘릴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드실 수 있는 장사꾼보다는 사업가에게 추천드립니다. 

베트남에서 장사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부분은 시작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정보와 마음가짐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장사, 사업을 하기 위해선 느 엄청나게 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이 필요하고 그런 경험의 기억들이 1호점 10년 2호점 5년 3호점 2년, 4,5,6,7,호점 1년 이런 식으로 
뿌리를 깊게 자리 잡을 수 있는 분들이 시도해 보야할 것 같습니다. 
도전의 땅이고 성공할 수 있는 기회는 무궁 무진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준비를 하고 방향성을 잡을 지에 따라 성공과 실패의 길 중 어떤 길을 가게 될지 준비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베트남의 2023 년은 한국의 1998 년 정도를 생각하면 됩니다. 전반적인 수준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급여, 인식 등)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도 1998년부터 꾸준히 사업을 해서 엄청난 부를 이룬 회사도 있고 사라진 회사도 엄청 많습니다. 
좋은 준비만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으니 기회의 땅에 어떤 준비를 하고 발걸음을 내딛으실지 고민해 봅시다.